2023년 8월 1일 화요일

경부고속도로 vs 중부고속도로

수도권에서 비수도권 도시로 자동차를 통해 이동할 때, 정체를 피하기 위한 경로 많이 고민하시죠?

호서지방(충청남북도) 이남을 갈 때 대표적으로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 중

어디로 가는 것이 좋은지를 두고 고민하게 됩니다.

지금은 네비게이션을 많이 쓰기 때문에 이런 고민을 덜 하지만,

그래도 예전 지도책을 보고 운전하던 시대라 치고 한 번 생각해 보는 것도 재미있는 일이 될 겁니다.

경부고속도로 vs 중부고속도로

-----------------------------------------------------------------------------

1. 개요

2. 경부, 중부 중 어느 경로가 더 빠른가

3. 환승 방법

4. 기타 : 세종-포천고속도로 개통 후

----------------------------------------------------------------------------

1. 개요

경부고속도로 한남 나들목 - 남이 분기점 구간과 중부고속도로 강일 나들목 - 남이 분기점 구간을 비교합니다.

한남 나들목에서 남이 분기점까지의 거리는 카카오맵 기준으로 123.9km이며, 강일 나들목에서 남이 분기점까지의 거리는 카카오맵 기준으로 132.7km입니다.

한남 나들목과 강일 나들목 사이의 거리는 카카오맵 기준으로 22.6km입니다.

두 경로 모두 서울에서 청주를 향해 가므로 선택에 딜레마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남이 분기점에서 북쪽으로 가는 차량 중, 목적지가 성남시 도촌동, 1공단,

서울 장한평역, 종암동, 미아사거리 등일 경우 두 경로의 소요시간이 유사할 때도 있습니다.

 

2. 어느 경로가 더 빠른가

1) 경부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는 성남, 용인, 수원, 오산, 안성, 평택, 천안, 청주를 거치므로 해당 지역으로 가고자 한다면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양재 나들목에서 남이 분기점까지의 구간은 모두 8차로 이상입니다.

그러나 양재 나들목 북쪽으로부터 차선이 줄어들어 병목이 발생하며, 어둠이 짙은 밤 외에는

항시 막히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게다가 양재 나들목과 한남 나들목 사이의 구간은 제한 속도가 80km/h로 하남 분기점과 강일 나들목 사이의

구간 제한속도인 100km/h보다 낮습니다.

 

그렇지만 남이 분기점에서 서울까지의 구간단속 구간은 6.2km로, 중부고속도로의 8.5km보다 짧습니다.

또한, 호남 지역으로 갈 경우 경부고속도로를 통해 논산천안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거리가 더 짧습니다.

강남, 서초, 용산 등으로 가고자 할 때도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면 빠른 이동이 가능합니다.

 

화물차들은 안성 분기점에서 평택제천고속도로로 이동하여 서해안고속도로나 평택파주고속도로를 사용하므로,

경부고속도로에서는 중부고속도로에 비해 화물차 비중이 낮습니다.

삼성전자 평택공장이 경부고속도로가 아닌 평택제천고속도로 평택고덕 나들목 인근에 위치해 있는 것도

이유 중 하나입니다.

당진항 방향으로 가는 화물차들이 많아, 경부고속도로 수도권 구간에서는 화물차가 비교적 적어

승용차에 이점이 있습니다.

2) 중부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는 인구가 많은 수도권 지역을 지남으로써 정체가 심각한 편입니다.

반면 중부고속도로는 상대적으로 인구가 적은 지역을 통과합니다.

그러나 호법 분기점과 남이 분기점 사이의 구간은 왕복 4차로로 정체가 발생합니다.

 

호법 분기점 이북의 구간은 상대적으로 교통이 원활한 편입니다.

강릉, 원주 등으로 가려면 중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경부고속도로에 비해 동쪽 지역을 지납니다. 중부고속도로는 하남, 광주, 이천, 안성, 진천, 증평, 청주를 거칩니다.

여기에 버스 전용 차로가 없어, 경부고속도로보다 정체가 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강동, 송파, 구리, 노원, 중랑 등으로 가려면 중부고속도로를 이용하면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동서울 지역에서 대전, 광주, 부산, 대구, 울산 등 지방 광역시로 이동할 경우 중부고속도로를 이용하면

거리와 시간 면에서 훨씬 유리합니다. 화물차는 대부분 중부고속도로를 선호합니다.

전체 교통량의 절반 이상이 화물차로 이루어져 있어 중부내륙고속도로만큼 승용차에게 불리한 고속도로입니다.

 

중부고속도로에 화물차 비율이 높은 이유는 SK하이닉스 이천공장과 청주공장, 오창과학단지(오창 나들목), 진천 산수,

신척산업단지(진천 나들목)가 모두 중부고속도로 연결 구간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CJ대한통운 곤지암 메가허브와 롯데택배 중부권메가허브터미널 역시 중부고속도로 연결 구간에 있습니다.

 

3. 환승 방법

올림픽대로 한남 나들목에서 강일 나들목을 이용하거나,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판교 분기점과

하남 분기점을 이용하거나, 영동고속도로 신갈 분기점과 호법 분기점을 이용하거나,

평택제천고속도로 안성 분기점과 대소 분기점을 이용하거나,

당진청주고속도로 옥산 분기점과 오창 분기점을 이용하면 서울에서 청주까지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4. 기타

세종포천고속도로가 구리에서 세종까지 개통되면 경부고속도로, 세종포천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서울에서 청주까지 갈 수 있는 3가지 길이 생깁니다.

더불어 중부고속도로에서는 제2중부고속도로라는 선택의 딜레마도 존재합니다.

각각 한남대교, 고덕대교, 강동대교를 통해 한강을 건너는 방법도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홍라녀 녹라녀 전설 13선

1. 여왕좌강산형(홍라녀 4번째 전설.) ​ 이 전설에서 언급된 홍라녀는 발해 황제의 딸이다. 어느 날 발해 황제는 경박호에서 사냥을 하다 범을 만나 위기를 맞이했다.이 때 어느 아름다운 낭자가 활을 메고 나오더니, 활로 호랑이를 쏘아 쓰러뜨렸다. 발...